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헤드라이닝 1 / 신문 제목 다는 방법 연재

신문 편집/신문 제목 달기(연재)

by 뻥선티비 2015. 10. 28. 13:00

본문

<2004년에 발간한 저서 '헤드라이닝'을 조금 손 보면서 블로그에 다시 올립니다.>


지금은 취재기자지만 편집기자로 일을 시작했다. 1997년부터 2006년까지 편집기자였고, 2012년 말부터 한 1년간 편집기자로 일했다.


편집기자는 크게 3가지 일을 한다. 첫째는 뉴스의 밸류를 측정한다. 기사의 경중에 따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면에 게재할 기사의 크기와 위치를 결정한다. 


둘째는 제목을 만든다. 신문에서 본문은 취재기자가 큰 활자인 제목은 편집기자가 책임진다. 셋째는 레이아웃을 한다. 레이아웃은 지면을 꾸미는 것이다. 사진, 기사, 그래픽 등을 활용해 한 면을 구성하는 것이다. 


보통 편집기자들은 경험과 연륜, 느낌 등 감에 의존해 이런 일들을 한다. 이 감은 도제식으로 선배로부터, 부장으로부터 배운다. 배운다기 보다는 시행착오를 통해 스스로 깨쳐야 한다.


교육도 없고 교재도 없다. 교육할 생각도, 교재를 만들 생각도 안해 왔다. 기사의 경중을 가리고, 제목을 만들고, 레이아웃을 하는 것을 어떻게 말로 가르칠수 있냐는 분위기다. 편집관련 책이 몇권 있지만 개론서 정도이고 그나마 레이아웃과 관련된 외국 번역서가 몇권 소개된 정도다.


그러다 보니 일을 하는 내내 답답했다. 딱 맞는 답은 아니어도 비슷한 답 정도는 알아야 할것 같았다. 그래서  자료를 모으고 제목의 공통분모를 찾아 제목다는 방법을 발견하고자 했다. 그 결과물이 2004년도에 출판된 '헤드라이닝'이다.


이 책은 좋은, 멋진 제목을 다는 방법을 다루는 게 아니다. 제목달기의 기본을 다룬다. 제목달기의 핵심을 다룬다. 이를 두고 제목을 만드는 문법이라고 생각한다. 제목 다는 일을 처음하는 이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다. 내 생각에 이 책 한권이면 신입 편집기자의 능력을 3년 정도는 금방 높일 수 있다고 확신한다.


취재기자로서 이전처럼 제목을 만들기 위해 머리를 싸매진 않는다. 그런데 주변을 둘러보니 우리가 살면서 제목을 달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편지, 일기, 보고서를 쓸때도 제목을 달아야 하고 문집, 주간지, 월간지 등 각종 인쇄물을 발간할 때도 제목을 달아야 한다.


그래서 이전에 낸 책을 블로그에 옮긴다.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애쓰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개인적으로는 글쓰기가 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또 제목 달기가 필요하신 분들에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