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신뢰를 쌓아라.
미국의 온라인 쇼핑몰 '재포스'
- 포천이 선정한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 15위권
- 주문의 75퍼센트가 기존 고객의 주문
성공비결은 선뢰.
먼저 사내 신뢰
- 직원들과 신뢰 쌓도록 밖에서도 시간 함께
- 트위터 내용은 직원들이 알아서 쓰던 말던
- 사내교육 마친 예비직원들에게 취직 포기하면 대가로 3000달러 준대. 헌신적이지 않은 직원 골라내기
98%가 취직한대
- 직원들끼리 보너스 한달에 한번 50달러의 보너스
리더가 할일
-동료, 직원, 동업자의 의욕을 높여주는 것
-직원들을 신뢰하고 그들에게 자율권을 주는 사람
-사람은 일에 치일때가 아닌 일을 스스로 통제할때 엄청난 만족감=그것을 할수 있게 하는게 리더다.
-직원들이 일에 만족할수록 당신의 사업도 잘 된다 명심하라.
아이디어가 활성화되려면
-우선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하는 분위기가 형성돼야.
-무력감은 의욕을 꺾는 최고의 수단
직원들에게 실수할 기회를 주라
-실수하면 득이 더 커. 시스템을 고쳐 장기적인 실수에서 벗어날수 있어
뒷담화를 하는 직원은 해고하라.
둘째 외적 신뢰
-노드스트롬 사는 서비스정신으로 유명. 한 판매원이 매장에 고객이 두고간 항공권을 발견하고 한시간 반 일찍 퇴근해 갖다 줬다. 이는 이 판매원이 무엇이 최선의 행동방침인지 스스로 결정했기 때무이다.
신뢰얻는 요령
#사내
-직원들과 터놓고 이야기하라. 직원들과 이야기할땐 약간의 감정을 보여라. 냉혈한 처럼 굴 필요는 없다.
-자율성을 주어라.
#사외
-늘 황금률을 따르라/ 고객 서비스의 핵심은 공감이다. 손님이 특별한 요구를 할때에는 최대한 특별한 존재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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