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C비전스쿨&통합코칭센터 황만철 대표 인터뷰

내가 쓴 기사모음

by 뻥선티비 2018. 6. 29. 19:21

본문


3C비전스쿨&통합코칭센터(3C비전스쿨·대표 황만철 전도사)가 국민일보, (재)팀수양관과 함께 다음 달 1·2주 과정의 여름방학캠프 및 지도자과정, 8월엔 제주지역 캠프를 연다. 대상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학부모, 교회학교 교사, 사역자들이다.


1주 과정은 다음 달 30일부터 8월 4일까지 서울 은평구 불광로 팀수양관, 2주 과정은 같은 날 시작해 8월 11일까지 같은 장소에서 진행된다. 기존 3C비전스쿨 참가자는 최대 40%까지 할인해준다. 제주지역 캠프는 다음 달 13∼17일 제주 유스호스텔에서 열린다.


3C비전스쿨은 주일 ‘통합예배’와 주중 방과 후 ‘통합코칭’으로 이뤄진 성경적 교회학교, 미래형 대안학교다. 최근 교회학교를 회복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18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황만철 대표를 만나 3C비전스쿨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3C비전스쿨은 교회학교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만들었다. 현 교회학교 교육을 진단해 달라.


“모두 아는 것처럼 교회에서 교회학교가 사라지고 있다. 교회학교가 시대적인 요청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학교는 대개 삼각형 구조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 수가 줄어든다. 청장년은 역삼각형 구조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교회 전체가 모래시계 같은 모습을 띤다. 교회학교가 변하지 않으면 교회 전체가 기형적인 역삼각형 구조로 변할 것이다.”


-교회학교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먼저 교회학교의 교육내용, 시간, 사람을 점검해야 한다. 내용은 성경을 중심으로 신앙(교회생활), 꿈(진로·직업), 성품, 학습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해야 한다. 왜냐하면 교회학교의 목표는 예수님의 제자를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웃(학부모, 학교, 사회)을 사랑하라는 사명을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다음은 시간이다. 현재의 교육시간은 상당히 부족하다. 일주일에 예배를 포함해 2시간을 넘지 않는다. 이 시간으로는 습관을 만들 수 없다. 교회학교 교육은 성경지식 전달이 아니라 성경적인 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누적과 반복이 적절히 병행돼야 하는데 그러려면 매일 교육해야 한다. 또 사람이 중요하다. 준비돼 있는 교회학교 전문 사역자, 실력 있는 교사, 학부모가 있어야 한다.”


-3C비전스쿨은 어떻게 교육성과를 내는가.


“3C비전스쿨은 통합예배와 통합코칭으로 구성돼 있다. 통합예배에선 믿음을 배운다. 믿음과 관련된 이야기를 암송하고 믿음에 따른 행함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다. 또 기도문도 만든다. 예를 들어 ‘실천 계획서 만들기’에선 ‘하나님께서 나를 특별하고 가치 있게 창조하셨습니다. 그래서 나는 가치 있는 행동으로 나와 타인에 대한 좋은 성품을 보이겠습니다. 나는 죄인입니다. 그래서 나는 나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예수님을 보내주신 하나님을 예배하겠습니다’로 시작하는 글을 암송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작성하며 반복 실천하게 한다. 그래서 습관이 되게 한다.”


-통합코칭에선 무엇을 하는가.


“통합코칭은 행함, 즉 믿음을 실천하는 과정으로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한다. 여기에서 진로코칭, 학습코칭, 성품코칭이 이뤄진다. 진로코칭에선 자신의 꿈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학습코칭에선 자기주도학습을 기른다. 직접 수학 문제를 만들게 하고 영어 단어도 암기한다. ‘칠교’와 ‘팀빌딩’을 통해 집중력과 지구력, 협업 능력을 키우는데 이는 성품코칭에서 이뤄진다.”


-3C비전스쿨 교육시간은.


“통합예배와 통합코칭은 취학 전 7세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13년간 진행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엔 의무적으로 교회학교 보조교사와 정교사로 봉사하게 하는데, 이 기간인 13년을 더하면 훈련받는 시간이 총 26년이다. 믿음과 행함이 습관으로 쌓이는 데 충분한 시간이다.”


-교육하는 사람도 중요하다고 했다. 훈련은 어떻게 하나.


“3C비전스쿨에는 지도자과정, 학부모과정이 있다. 통합코칭 지도자과정은 교회학교 사역자, 정교사 및 보조교사를 위한 이론 및 실습 과정이다. 학부모과정은 자녀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한 특강 중심 이론교육이다.”


-지난 6년간 3C비전스쿨의 열매를 소개해 달라.


“각 개인의 성품 변화와 학습능력 향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쓰기와 암기를 통한 기초학습능력, 집중력 및 지구력을 바탕으로 한 학습태도가 상당히 향상됐다. 가장 큰 성과는 믿음 스토리를 통한 학생들의 정체성 확립과 구원의 확신, 사명감이 생겼다는 것이다.” 


-새로운 실험을 한다던데.


“내년 제주도에 1년제 대안교육 과정을 연다.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를 졸업한 후 바로 진학하지 않고 1년간 합숙훈련을 하는 것이다. 10월쯤 교육장소가 결정되면 속도가 붙을 것이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글·사진=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966918&code=23111111&cp=nv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