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필수 항목

보도 자료 작성법

by 뻥선티비 2014. 11. 2. 02:01

본문

보도자료 필수 항목을 생각해보자. 다른 요소가 빠지거나 잘못돼도 이것만은 꼭 있어야 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이 연락처다. 물론 연락받을 사람 이름이 빠지면 안된다. 그리고 그 연락처는 휴대폰 번호여야 한다. 

기자가 봐서 기사가 되겠다 싶은데 연락처가 없어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 한시가 급한데 사무실로 전화하면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반드시 휴대폰 번호를 표시해야 한다.

 

또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주최다. 행사든 인터뷰는 주최가 있을 것인데, 그것을 빼먹는 경우도 있더라. 예를 들면 어떤 세미나를 한다고 할때 그 세미나가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느라 설명의 70%를 할애한 경우도 있었다. 

 

왜 중요한지 기자가 알면 뭘하나, 누가 여는 것인지에 따라 그것이 기사가 될만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데.

 

그래서 보도자료의 맨 위는 보도자료 작성자와 연락처가 들어 가야겠다. 수신자도 명시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담당 기자의 이메일을 몰라 단체 메일로 보낼때가 있기 때문이다. 이 메일을 체크하는 이가 담당기자에게 전달하려면 반드시 필요하다.

 

앞서 예로 제시한 보도자료 공문 양식 등을 근거로 가장 단순하면서 핵심 내용이 들어간 보도자료 양식을 제시해 보자.

 

 

일단 이렇게 시작하는게 좋겠다.

 

<보도자료>

일시 : 몇년 몇월 며칠 

발신 : 기관 이름 /  담당 이름 / 담당 연락처 (휴대폰 번호, 직통 번호, 이메일)

수신 : 국민일보 전병선 기자 

 

 

 

 

 

 

위 내용을 동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youtu.be/Tv350ZFRdp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