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교회사학연구원 유정우 원장 취임예배 및 월례세미나가 열렸습니다.

내가 쓴 기사모음

by 뻥선티비 2015. 10. 12. 08:00

본문


㈔한국교회사학연구원(원장 유정우)은 지난 8일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 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제3대 유정우 원장 취임 예배 및 제208회 월례세미나를 개최했다.  


전 평택대 부총장인 유 원장은 취임사에서 “1대 민경배, 2대 이양호 원장의 헌신으로 만들어진 한국교회사학연구원에 새로운 원장으로 취임하게 돼 감사하다”며 “겸손한 마음을 품고 연구원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진두 영등포중앙교회 목사는 ‘벧엘로 올라가자’라는 제목으로 설교했고 강근환 전 서울신대 총장과 박영균 서울 우리중앙교회 목사가 축사했으며 박옥선 한국교회사학연구원 이사장이 축도했다.


권평 평택대 겸임교수는 이날 ‘고당 조만식의 활동과 기독교의 영향’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민족주의자 혹은 민족 지도자로 세간에 알려져 있는 조만식(1883~1950)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일제에 맞서 비폭력·무저항 민족운동을 벌인 신앙인이었다”고 밝혔다. 조만식은 1922년 조선물산장려회를 조직해 국산품애용운동을 벌였으며 1945년 조선민주당을 창당해 북한에서 반탁운동을 전개했다. 권 교수는 “조만식은 미국 선교사가 평양에 설립한 숭실학교를 나왔고 평양 산정현교회 장로였다”면서 “기독교에 입교한 이후 금연과 금주를 철저히 실천했고, 직접적·실제적 전도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조만식을 단순히 이북의 대표적 정치가로, 또는 정치학적 관점으로 연구하는 이들이 있는데 조만식의 모든 활동에는 기독교 정신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