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선 블로그
국민일보 종교국 기자입니다. 편집부, 사회부, 문화부를 거쳤습니다. 뻥선 티비, 뻥선 포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헤드라이닝 연재) 좋은 편집이란 무엇인가

좋은 편집이란 무엇인가

 

편집은 선택이다. 먼저 기사를 보고 뉴스가치를 판단한다. 뉴스가치에 따라 기사를 쓸 것인지 안 쓸 것인지, 톱으로 쓸 것인지, 사이드, 센터, 단신으로 쓸 것인지를 선택한다. 사진도 어떤 사진을 쓸지, 크기는 어떻게 할지, 어떻게 잘라 쓸지를 선택한다. 레이아웃도 마찬가지다. 기본 판형을 6단으로 할 것인지, 7단으로 할 것인지부터, 톱의 위치, 사이드의 위치, 박스의 위치 등 모든 게 선택의 대상이다.

 

제목은 또다른 선택대상이다. 스트레이트 제목을 뽑아야 할지, 박스제목을 뽑아야 할지부터, 5∼6매 되는 원고에서 어떤 어휘를, 어떤 문장을 선택해 제목으로 만들지, 어떤 느낌으로 제목을 만들지, 초시계를 누르고 이어지는 선택의 연속이다.

 

그렇다면 좋은 편집이란 무엇인가? 그 선택에 일관성을 부여하는 일이다. 기사에 따라 뉴스가치평가, 기사선택, 제목, 레이아웃, 디자인과 그 외 디테일한 부분까지 일관성 있는 선택을 하는 것, 이것이 잘된 편집이다. 이 모든 선택에서 때론 역동적이게, 때론 차분하게, 때론 숨 가쁘게, 때론 긴 호흡이게 만드는 것, 이것이 좋은 편집이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