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선 블로그
국민일보 종교국 기자입니다. 편집부, 사회부, 문화부를 거쳤습니다. 뻥선 티비, 뻥선 포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헤드라이닝 연재-신문 제목) 하나에 집중하라

2) 하나에 집중하라


(1) 정확한 하나에 집중하라



데스크는 어떤 위기감인지 작은 제목 첫줄에, 그리고 어떻게 안간힘을 쏟고 있는지 작은 제목 두 번째 줄에 설명하고 있다. 육하원칙론에 근거해 왜(why)와 어떻게(how)를 작은 제목에 반영한 것이다. 


이에 반해 편집자 제목은 큰 제목은 ‘사이버 월드 리더 구호의미’이고 작은 제목은 ‘사이버월드 리더 구호 내용’에 더 가깝다. 문패 하나에 두 가지 내용이 혼재돼 있다. 나에 집중하면 간결하고 의미도 분명하다. 편집자제목은 작은 제목을 위로 올려서 달고 문패를 없앴다면 보다 자연스러웠겠다. 


“새시외전화·휴대폰·공짜 웹전화 급증… 독점 깨졌다”

한통, 위기직감 사업변신 몸부림




(2) 쓸데없는 내용은 안 쓰니만 못해



기사에는 019와 양창순 신경정신과가 제휴했고, 추후 서비스를 하겠다라고 했다. 팩트는 제휴지만 양신경정신과 의사와 제휴는 의미가 없다. 


만약 의사가 아닌 유명병원이나 유명의사와 제휴를 해 제휴가 뉴스라면 모를까. 여기에서 주요지이면서 뉴스거리는 019가 심리테스트 서비스를 한다는 것이다. 


팩트는 팩트(발생한 일)일 뿐 그것이 제목이 된다는 생각은 여러 문제를 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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