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선 블로그
국민일보 종교국 기자입니다. 편집부, 사회부, 문화부를 거쳤습니다. 뻥선 티비, 뻥선 포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C코드 이외의 노래에서 코드 4개 찾는 방법

노래가 C코드가 아닐때 필요한 코드 4개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먼저 각 코드는 그 코드 값이 도가 된다. 

D코드곡은 D가 도요, D코드가 1도화음이다.

E코드곡은 E가 도요, E코드가 1도화음이다.

나머지도 같은 방식이다.



아래 방식이 정식은 아니다. 하지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먼저 도레미파솔라시도는 변하지 않는 값이라고 생각하고, CDEFGA는 항상 변할수 있는 값이라고 생각한다.

도는 계속 도요, 레는 계속 레다. 나머지도 같다.

하지만 C는 도도 될수 있고, 레도 될수 있고, 미도 될수 있다.


이것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이 그 곡의 '도'에 해당하느냐다. 같은 말로 그 곡이 무슨 코드의 곡이냐다. 


대부분은 첫 코드가 그 곡의 코드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오히려 마지막 끝나는 코드가 그 곡의 코드라고 생각하는 편이 낫겠다.


도레미파솔라시도는 변하지 않는다고 했다. 위 건반에서 도레미파솔라시도는 1,3,5,6,8,10,12, 1이다.


하나더, 변하지 않는 것이 또 있다. 각 건반과 대응되는 CDEFGABC도 변하지 않는다. 위 그림에서 1은 항상 C다. 3도 항상 D다. 5,6,8,10,12는 미파솔라시가 된다.


다시 말하면, 위 건반 1,3,5,6,8,10,12 위에 도레미파솔라시를 쓰면 안된다. 1은 도일때도 있고, 레일때도 있다. 다른 것일때도 있다. 오직 C코드일때만 1,3,5,6,8,10,12가 도레미파솔라시가 되는 것이다.


건반위 1,3,5,6,8,10,12에는 C,D,E,F,G,A,B를 써야 한다. 1은 항상 C다. 나머지도 같다. 이런 인식이 각 코드별로 1,4,5, 6도 마이너 코드를 알아내는 데 바탕이 된다.


이래저래 설명하느라 했는데, 너무 어렵다. 다음번에는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