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3. 12. 20:20, 신문 편집/신문 제목 달기(연재)
(9) 스트레이트 큰 제목에는 주요지중 핵심이 들어가야
제목에서 핵심내용과 그에 따른 영향·결과 등 중에 무엇이 큰 제목인가. 그 선택에는 무엇이 큰 제목거리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앞서 밝힌 자극적, 화제, 뉴스, 정보성 등이 기준이 될 수 있다.
이 기사에서 영향·결과가 독자에게 큰 관심을 일으키지 못하는 것이라면 핵심내용 ‘25m로 축소’를 큰 제목에 써서 정보거리로 취급해야 한다.
스트레이트 큰 제목에는 핵심내용이 들어가야 하므로 ‘25m로 축소’가 큰 제목으로 가야한다고 볼 수도 있다.
(10) 주요지 우선인가, 사실 전달 우선인가
팩트는 그 자체로 제목이 아니다. 팩트는 그냥 팩트일 뿐이다.
만약 임판 변호사가 유명인이라면 그것이 주요지가 될 수 있지만 위 기사의 기사화된 이유는 분명 전직판사가 법정소설을 퍼냈다는 점이다. 가장 이상적인 제목은 아래와 같다.
'신문 편집 > 신문 제목 달기(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드라이닝 연재-신문 제목 달기) 경질과 후임 둘 다 뉴스거리일 땐 두 줄로 (0) | 2013.03.28 |
---|---|
(헤드라이닝 연재-신문 제목 달기) 1단도 주요지 우선 (0) | 2013.03.14 |
(헤드라이닝 연재-신문 제목 달기) 사람이름과 큰 제목과의 관계 (0) | 2013.03.06 |
(헤드라이닝 연재-신문 제목 달기) 단수에 맞는 큰 제목을 (0) | 2013.03.05 |
(헤드라이닝 연재-신문 제목 달기) 무엇이 큰 제목거리인가 (0) | 2013.03.04 |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