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선 블로그
국민일보 종교국 기자입니다. 편집부, 사회부, 문화부를 거쳤습니다. 뻥선 티비, 뻥선 포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헤드라이닝 연재-신문 제목 달기) 스트레이트 큰 제목에는 주요지중 핵심이 들어가야

(9) 스트레이트 큰 제목에는 주요지중 핵심이 들어가야



제목에서 핵심내용과 그에 따른 영향·결과 등 중에 무엇이 큰 제목인가. 그 선택에는 무엇이 큰 제목거리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앞서 밝힌 자극적, 화제, 뉴스, 정보성 등이 기준이 될 수 있다. 


이 기사에서 영향·결과가 독자에게 큰 관심을 일으키지 못하는 것이라면 핵심내용 ‘25m로 축소’를 큰 제목에 써서 정보거리로 취급해야 한다. 


스트레이트 큰 제목에는 핵심내용이 들어가야 하므로 ‘25m로 축소’가 큰 제목으로 가야한다고 볼 수도 있다.




(10) 주요지 우선인가, 사실 전달 우선인가




팩트는 그 자체로 제목이 아니다. 팩트는 그냥 팩트일 뿐이다. 


만약 임판 변호사가 유명인이라면 그것이 주요지가 될 수 있지만 위 기사의 기사화된 이유는 분명 전직판사가 법정소설을 퍼냈다는 점이다. 가장 이상적인 제목은 아래와 같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