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간지 기사거리는 하루가 지나면 버려야 한다

보도 자료 작성법

by 뻥선티비 2014. 10. 13. 22:10

본문

교계에는 주간지가 많다보니 일간지에도 며칠 지난 보도자료를 보내는 분들이 많다. 주간지는 일주일치를 모아서 기사를 쓰지만 일간지는 하루치를 기사화한다. 같은 이야기지만 기사화 되려면 마감이전에 자료를 보내야 하는데, 주간지는 일주일마다 마감하고, 일간지는 매일 마감한다. 


최근 한 세미나 보도자료를 받았는데, 시간이 너무 지나서 실을수 없는 경우가 있었다. 웬만하면 자료속에서 눈에 띌만한 주요지를 찾아 기사화하고 싶었는데, 그럴 수가 없었다. 한 4일은 지난 것 같았다.


물론 보내시는 분들은 가능하면 제대로 정리해서 보내려고 애를 쓴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늦어진다. 

이것 역시 이 바닥의 시스템을 몰라서 그렇다. 아무리 정리해도 기사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헛수고일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본적인 팩특들을 정리해 보내주고 나머지는 기자가 판단토록 해야 한다. 기자가 궁금한 게 있으면 전화를 한다. 


하지만 보도자료의 배포가 너무 늦으면 전화는 커녕 바로 휴지통으로 들어가게 된다  기자가 정리해서 보내라고 했는데 보도자료가 늦으면 기자가 미안해서 연락도 않게 된다. 


일간지 기사거리는 하루가 지나면 버려야 한다기사를 생선으로 표현한다. 시간이 지나면 아무리 비싼 조기라 해도 썩으면 버려야 하는 것과 같다.


당일 행사는 당일 취재해서 그 다음날 쓰지 못하면 버려야 한다. 따라서 행사 보도를 원한다면 가능하면 미리 보도자료를 보내고, 기자에게 전화를 해서 알려야 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지난 기사를 쓰기도 한다. 이 모든 것은 기자와 사전에 상의해야 한다. 기자가 신문사의 사정과 여러 조건을 고려해, 그것이 기사로서 가치가 있다면, 최적의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