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선 블로그
국민일보 종교국 기자입니다. 편집부, 사회부, 문화부를 거쳤습니다. 뻥선 티비, 뻥선 포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인드 맵, 마인드 맵 그리는 법과 유용한 소프트웨어

마인드맵은 지도나 다이어그램을 그리듯이 각종 콘텐츠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쉽게 말해 '각나무'정도.

 

위키백과는 마인드 맵 그리기 7원칙을 다음과 소개하고 있다.

1. 가로로 된 종이의 중심에서 시작한다.

2. 중심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이미지나 사진을 이용한다. (3가지 이상의 색깔)

3. 전체적으로 색깔을 사용한다.

4. 중심이미지에서 주가지로 연결한다.주가지의 끝에서 부터 부가지로 연결한다. 그리고 부가지의 끝에서 세부가지를 연결한다.

5. 구부리고 흐름있게 가지를 만들어라.

6. 각 가지당 하나의 키워드만을 사용하라.

7. 전체적으로 이미지를 사용하라.

 

최근에는 마인드맵을 손이 아닌 컴퓨터로 그린다. 이에 맞는 각종 무료소프트웨어가 나와있다.

 

대표적인 무료마인드맵 프로그램은 알마인드, 블루마인드, 프리마인드가 있다.

 

●알마인드는 각종 소프트웨어가 개발도알투즈가 만든 프로그램이다. 선, 색상, 위치 등을 자유자재로 바꿀수 있다.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307660&cat=30 에서 다운 가능하다. 사용법은 유저들의 공간인 http://cafe.naver.com/almindcafe 를 통해 배울수 있다.

 

 

 

블루마인드는 심플한것이 특징이다. 가지들의 길이 조절이 안되는것이 단점이다.
http://blumind.org/download 에서 다운받을수 있다.

 

프리마인드는 가장 보편적인 마인드맵프로그램이다.간편하고 직관적이다. http://freemind.sourceforge.net/wiki/index.php/Download 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스마트폰용 어플도 유용하다. 사용해본 어플은 simplemind가 있다. 데스크탑용으로도 있지만 30일 트라이얼 버전이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