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스펠 거장들과 함께 찬양 기쁨 누리세요”… ‘블랙가스펠 2’ 출연·내레이션 맡은 양동근

내가 쓴 기사모음

by 뻥선티비 2016. 4. 15. 09:58

본문


미국 뉴욕 할렘가의 ‘가스펠 거장’들을 14일 한국에서 만날 수 있다. 이날 개봉하는 다큐멘터리 영화 ‘블랙가스펠2’에서다.  


2013년 개봉한 ‘블랙가스펠1’의 후속편인 블랙가스펠2는 위다 하딩, 헨리 해리슨, 댄 울게무스 등 가스펠 거장 7명의 음악 이야기를 담았다. 1편은 이들을 찾아간 양동근이 블랙가스펠을 배우는 과정을 다뤘다면 이번 여정은 음악적 본질에 더 가까이 접근했다. 이들에게 소울 음악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블랙가스펠을 통해 평생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들어본다. 양동근과 정준, 김유미는 1편 촬영 2년 만에 다시 뉴욕 할렘가를 찾았다. 양동근은 영화에서 내레이션까지 맡아 그들의 음악 이야기를 더 쉽게 전달한다.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 1층 카페에서 양동근을 만나 작품 이야기를 들었다. 첫인상은 겸손하면서도 활달했지만 자리에 앉자마자 4차원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몽상에 잠긴 듯한 표정으로 질문에만 짧게 답했고 길게 이야기를 하려고 하다가도 멈추곤 했다. 양동근과 동행한 블랙가스펠2의 제작사 스토리셋의 이임주 대표가 추가 설명을 해줘야 했다. 


양동근은 이번 여정에서 가장 인상 깊은 인물로 댄 울게무스를 꼽았다. 울게무스는 백인이면서 블랙가스펠을 노래하는 이탈리아계 미국인이다. 그는 악보를 그릴 줄 모르는 흑인 뮤지션을 대신해 20여년간 악보를 그려주다 블랙가스펠 뮤지션이 됐다.  


양동근은 “댄 울게무스는 블랙가스펠이 흑인만 할 수 있는 음악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 같아 아주 반가웠다”고 말했다.  


뉴욕 할렘가에 있는 흑인 교회의 분위기가 한국과 전혀 다른 것도 인상적이었다. 이들은 주일에 3∼4시간 동안 예배를 드렸다. 찬양만 한 시간을 하는데 찬양을 하는 이들의 얼굴에서 주님 안에서 정말 기뻐하는 모습이 보였다.  


양동근은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할 때의 기쁨이 저런 것이겠구나 싶었다”고 했다. 그는 “이들의 예배는 한편의 뮤직비디오 또는 드라마 같았다”며 “예배 안에 메시지와 음악이 그날의 한 주제에 맞춰 아주 잘 짜여 있었다”고 말했다. 전반적으로 엄숙한 한국교회의 분위기와 사뭇 달랐다. 


이번 촬영을 통해 양동근의 신앙도 성숙해졌다고 한다. 양동근 본인은 “그건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며 멋쩍은 듯 말을 흐렸지만 이 대표는 양동근이 최근 CCM 그룹 헤리티지가 소속된 선교회에서 함께 훈련받으며 하나님을 더욱 많이 의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동근은 지난해 7월 KBS ‘불후의 명곡’에서 헤리티지와 함께 가스펠 ‘오 해피 데이’를 불러 큰 호응을 얻었다.  


양동근에게 향후 계획을 물었더니 “무계획”이란 답이 돌아왔다. 원래 계획을 세우고 일하는 스타일이 아니라고 했다. 그저 이번 영화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 감사하고 또 주어지는 새로운 일이 생기면 그 일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했다. 


인터뷰를 한 뒤 며칠 있다 블랙가스펠2의 예고편을 봤다. 화면 속의 양동근을 처음 본 것은 아니었지만 적잖이 놀랐다. 영화 속의 양동근은 블랙가스펠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넘쳤다. 인터뷰 때 단문으로만 이야기하던 양동근과는 전혀 달랐다. 카메라와 마이크가 켜지면 자기 몫을 충분히 한다더니 역시 프로는 프로였다.


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