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통의 힘

지금 현장에선/최근 나의 관심사

by 뻥선티비 2012. 7. 27. 17:08

본문

로레알의 100년 브랜드 파워를 만든 요인 중 하나는 '소통력'이다.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는 이르바 '대결의 방'에서 찾아낼 수 있다.

로레알에서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집행위원회만이 아니라 직급이 낮은 직원들까지 다 함께 '대결의 방'이라고 이름 붙은 회의실에 모여 열띤 토론을 벌인다. 로레알의 발전을 위해 계급장 떼고 끝장토론을 한다는 이야기다. 이는 로레알이 고위 집행위원회의 경륜과 통찰역도 중요시 하지만, 시장 변화에 민감한 하위 직원들의 현실적 시각 또한 충분히 인정한다는 의미다.

더욱이 대결의 방은 훌륭한 전략가를 양성하는 인큐베이터 역할도 한다. 젊은 직원들이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를 놓고 집행위원회와 치열하게 논의하다 보면 어느새 노련한 전략가로 성장하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그들의 성공엔 특별한 스토리가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