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재 14-9/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제언

지금 현장에선/최근 나의 관심사

by 뻥선티비 2013. 3. 13. 14:23

본문

<9_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제언>

전문가들은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은 정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물론 한국교회의 상당수가 미자립교회인 점을 감안하면 제값을 다 치르고 정품을 쓴다는 것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최선의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첫 번째는 교회 기본 업무들을 스마트 오피스 화하는 것이다. 스마트 오피스는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원격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IT 기반의 사무환경을 말한다.


스마트 오피스 화는 온라인상태에서 무료소프트웨어 및 저장 툴을 적극 활용하게 만든다. 


보통 문서 작업이나 저장은 해당 컴퓨터에서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구글, 클라우딩 등을 활용하면 해당 컴퓨터가 아닌 다양한 장소의 컴퓨터에서 작업, 저장할 수 있다.


이들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구글오피스, 조호오피스 등은 사용이 무료다. 또 이메일, 일정관리, 전화번호부, 워드, 액셀, 파워포인트와 같은 기능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을 활용해 보다 신속한 업무처리도 가능하다. 스마트 폰으로 간단한 문서작성, 메일확인, 교적관리 등의 업무도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예배때 사용하는 동영상을 편집하거나 방송용 자막을 넣고, 사진을 편집하는 전문 소프트웨어는 정품 구입이 불가피하다.


또 행정업무나 심방업무 관련 소프트웨어는 담당 교역자의 컴퓨터에만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비영리 소프트웨어 사용도 권장할 만 하다. 교회의 대부분의 업무가 성도의 자료 검색, 업무보고 등과 같은 행정업무와 설교 작성 등이다. 이러한 업무들은 프리 또는 셰어웨어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하다.


클라우딩은 스마트오피스의 기본 툴이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computing) 기술을 의미한다. 인터넷상의 유틸리티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그때그때 컴퓨터나 휴대폰 등에 불러와서 사용하는 웹에 기반을 둔 소프트웨어 서비스다. 


이와 함께 스프트웨어가 클라우딩 환경으로 바뀌면서, 소프트웨어 이용방법이 과거 박스패키지를 구매하는 방식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현재 부담하는 비용이 절감된다. 굳이 고가의 정품소프트웨어가 필요 없는 부분에서는 공개소프트웨어 같은 대안들을 찾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